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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개념 간 연관성을 활용할 줄 알아야 수학성적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나 주위에 아이들을 보면 초등학생 때 수학을 잘하던 학생이라도 중학생, 고등학생이 돼 수학 성적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위권 학생들만의 얘기가 아니라 중상위권 수학점수를 유지하던 학생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컨대 중 1 학생이 2학년이 되면서 수학성적이 떨어지는 식인데요,  이유는 1학년 때 배운 수학 개념과 공식을 2학년 때 배우는 새로운 개념과 연계시키지 못하기 때문이이라고 하네요.

수학은 모든 개념과 공식을 새롭게 다시 외우려고 하면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1학년 때 학습한 개념·공식을 2학년 때 배우는 새로운 개념과 잘 연결시켜 자기가 잘 아는 내용을 확장하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수학은 계통학문으로 하나의 개념을 공부하고 새로운 개념을 그 위에 쌓아가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게 특징이라고 하네요. 이 때문에 초등 과정부터 중학·고등 과정까지 물 흐르듯 연계해 공부하는 게 중요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는 이유는 각각의 개념을 배울 때 앞서 배운 개념을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개념 단절 현상 탓에 학생들은 수학을 어려운 과목이라 인식하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매 단원과 학기, 학년 나타나는 다양한 수학 개념 간 연관성과 흐름을 파악하는 게 수학 과목 학습효과를 높이는 핵심이라고 강조합니다


 

수학 개념의 연결성이란?  쉽게 말해서, 중 2 연립방정식을 배우는 단원에서 1학년 때 배웠던 일차방정식을 기억하고 3학년 때 배울 이차방정식 개념과 연결된다는 점을 파악하는 식입니다. 전체적인 연결고리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알고 있는 수학 개념이 확장된다고 합니다. 새롭게 배울 내용까지 인식하기 때문에 수학 공부에 흥미가 생기고 점점 자신감도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