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하는게 참 쉬운일이 아니죠 정말 아무런 노력의 댓가도 없이 블로그만 하기엔 전문적인 취미나 직업을 갖고 있는분이 아닌 이상에는 참 힘들죠 하다보면 재미도 떨어지고... 특히나 방문자 마저 없다면 이걸 왜 하나 싶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처음 만들고 티스토리가 다음에서 운영하는것이다 보니 다음에서만 계속해서 방문자가 들어옵니다. 방문자가 100명이 넘어서자 네이버에서도 유입이 시작되더군요 방문자가 늘어나니 구글애드센스도 신청해두고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pin번호가 나와서 애드센스도 달고 하는일이 광고업계에 있다보니 이것저것 온라인 효과를 보기위해 이것저것 소개글도 쓰다보니까 어느새 방문자가 1천명에서 2천명까지도 들어오더라고요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Daum에서 유입이 전혀 없어지더군요 어느순간 싹 사라졌어요~ 네이버에서 방문하는 사람은 점점 더 늘어나는데 다음은 아예 없어집니다. 네이버에서 방문자가 늘어나니 전체 방문자수는 더 늘었지만 다음과 네이트는 전혀 검색을 통한 유입이 없더군요 다음하고 네이트는 같은 운영방식이라 다음에서 차단되면 네이트에서도 차단됩니다.


다음의 자식인 티스토리 블로그인데도 불구하고 차단이 되니,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들 보더라도 애드센스 광고며 자세 제품 홍보며 많이 하는데 다음검색에 노출이 되던데 제 블로그는 전혀 노출이 안됩니다. 다음검색 미 반영시 조치방법에 관해 수많은 글들이 있지만 제가 다 읽어본 소감은 거기서 거기입니다 다 일반적인 내용이더군요 다음에 아무리 검색반영 메일 보내고 포스팅 삭제도 해보고 다시 신청하고 했지만 계란으로 바위치기입니다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다음은 네이버와 다른 블로그 정책을 쓰는것으로 방향을 전환하지 않았나 싶네요 네이버는 최근에 자사 네이버 블로그는 물론 티스토리 등 외부 블로그에 대해서도 검색노출을 잘 해줍니다. 물론 저품질로 한방 갈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완전 검색에 반영을 안해주는건 아닙니다 제 생각엔 최근에 다음의 정책이 네이버보다 더 강하다고 생각되네요 대신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중심으로 운영하다보니 체감을 많이 못하는듯 합니다

다음은 광고나 홍보 위주의 블로그보다는 순수한 정보를 올리는 블로그 우선 정책을 펴고 있는듯 합니다. 네이버 검색 로봇과 다음의 검색 로봇 운영의 차이라고 할까요 다음은 광고나 홍보에 지친 사람들이 다음은 네이버보다 광고형 블로그도 적어서 좀더 사실적인 정보를 얻을수 있는 블로그를 우선 하는 것으로 봅니다. 


전혀 사실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없는 극히 저만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저같이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면서 다음에서 유입이 없는분들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저도 다음에서 차단 당한게 아닙니다 제 블로그 주소 치면 블로그 내용 나오는데 포스팅은 해도 전혀 보이지가 않거든요  daum 에 검색유입이 없으니 블로그 운영하는 재미가 많이 떨어지네요 저는 사실 다음검색을 더 좋아하는 사람인데 블로그를 외면하니... 답답해서 주절주절 해봤습니다 


 [추가]


문제가 될만한 포스팅을 삭제도 하고 html 코드도 살펴보고, Daum에 검색반영 재신청도 여러차례 해보았지만 다음검색 노출은 여전히 안되고 있습니다. 한동안 다음검색 노출은 포기해야 할듯하네요 대신 구글에서 유입이 늘어서 방문자수는 많이 줄어들지는 않은게 다행인듯 하네요 


처음 티스토리 시작하시는분들은 처음엔 다음검색 유입에 신경쓰셔야 할거 같습니다. 다음은 한번 검색반영에 제외되면 현재로선 다시 복구하기가 어렵습니다. 네이버는 뒤쪽에서라도 나오는데 다음은 검색결과에 아예 안보입니다


광고와 실시간검색어로 도배한 블로그들도 다음검색에서 잘 보이던데 이해가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