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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 없어진다고 말이 많았는데 아직까지 건재합니다. 원래 2018년 10월에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새로운 수단이 나온다고 했는데 2019년 현재까지 기업에서는 범용사업자인증서가 없으면 금융, 공공기관등 아무것도 할수가 없고요, 개인도 홍채인증, 지문인증 등등 여러가지 장치가 나왔지만 아직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만한것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 몇년간은 사업자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한건 기정 사실인듯 합니다

 


공인인증서 폐지하는게 쉬운일이 아니죠 개인인증서는 어떻게 한다고 하더라도 사업자용 범용공인인증서는 문제가 틀립니다. 조달청, 홈택스 및 각종 공공사이트를 이용하지 않고는 사업자체를 할수가 없는 경우가 허다한대 이런 사업자범용인증서까지 폐지하려면 상당한 시일이 걸릴듯 하네요




저번 포스팅에서 조달청업체 등록 하는 방법 안내하면서 사업자용 공인인증서 필요하다는거 한번 설명드린 적 있었는데요 의외로 댓글로 범용사업자공인인증서 만드는법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이 많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은 범용사업자인증서, 법인인증서등 당일발급 간편하게 받을수 있는 공인인증서 만드는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뱅킹부터 조달청입찰참여, 온라인구매, 전자계약,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등등 사업자인증서가 필요한 경우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범용사업자인증서 하나로 모든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만드는법은 크게 3가지 단계로 발급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신청하기 그리고 신원확인 및 서류절차 마지막으로 공인인증서 발급단계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단계별로 상세히 설명드려보겠습니다



1. 공인인증서 신청하기

공인인증서 신청부터 하셔야겠죠?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 한국정보인증이 있습니다. 한국정보인증에서 사업자 범용인증서와 개인범용 인증서 두가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범용사업자인증서의 경우 한국정보인증에서 신청후 전국 우체국, 기업은행, 전국 조달청에서 당일로 인증서를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급하게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경우에도 당일발급이 가능하니 구비서류만 준비된다면 당일발급받아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한국정보인증 사업자범용인증서 신청할때 찾아가는 서비스 신청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찾아가는 서비스는 요청한 주소로 우체국 집배원이 방문하여 신원확인 후 구비서류를 접수받아 한국정보인증으로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에는 구비서류 이상이 없으면 접수후 영업일 기준으로 5~6일 정도 소요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자 범용인증서 신청하기

https://www.signgate.com/certificate/general/gCert.sg




한국정보인증에서 당일발급 신청을 하면 약관에 동의한 후 신청서 페이지를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범용사업자인증서 신청정보에 업체명과 사업자등록번호 기입해 주시고 확인 눌러주세요


신청정보란에 항목별로 업체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발급용 임시번호, 업태, 업종 등등 필수 입력사항이므로 전부 입력하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사업자, 개인, 미성년자, 외국인 구매자유형에 따라 신청사 작성 폼은 조금씩 차이가 있답니다



신청서 작성후 서류접수 및 대면확인을 서류제출 장소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고객직접방문을 선택시, 아까 위에서 당일발급을 위해 우체국이나 기업은행, 지방조달청에서 발급가능했다고 말했듯이 세곳중 한곳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선택시에는 정확한 주소와 수령인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확인해 주세요



확인을 누른후, 결제금액을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하면 결제하기 단계로 넘어갑니다. 결제수단은 신용카드, 가상계좌이체, 실시간 계좌이체가 가능합니다. 


결제를 완료한 후 신청서를 출력해서 선택하신 서류접수처에 구비서류를 챙겨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선택하셨다면 우체국 집배원 방문을 기다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영업일 기준 5~6일이 소요되는거 잊지마세요^^




2. 서류접수 및 신원확인

결제완료 신청서 출력 하고 구비서류를 준비해 주세요 범용사업자 공인인증서 신청시 제출서류와 개인범용 공인인증서 제출서류를 안내드리니 참고하셔서 미리 구비서류 준비해 두시면 시간 단축됩니다^^





3. 인증서 발급

신청한 인증서 발급은 등록번호 혹은 기재한 이메일주소를 통해 발급을 받을수 있습니다. 2가지 발급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등록번호를 통한 인증서 발급방법 ◀




서류 제출 후 수령한 접수증이 있을겁니다 그 접수증에 있는 등록번호를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인증서 발급페이지에서 입력해 주세요 그다음 이용약관에 동의하시면 매체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이동식디스크, 하드디스크, 보안토큰 등 인증서를 저장할 매체를 선택한후 인증서 암호를 설정해서 입력하면 최종적으로 공인인증서가 발급됩니다. 





▶ 이메일을 통한 인증서 발급방법 ◀


이메일을 통한 인증방법은  공인인증서 신청 시 기입한 이메일로 수신한 첨부파일(issue.html)을 확인하여 발급을 받는 방법입니다


이메일을 확인하여 발급용 임시번호와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입하고 인증서 발급을 신청하면 저장매체 선택하여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범용사업자 공인인증서, 법인인증서, 개인범용공인인증서, 사업자인증서 등 공인인증서 만드는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사업자나 개인이나 신청하는 절차는 비슷합니다. 


저도 몇년전에 회사에서 범용사업자인증서 필요해서 한국정보인증에서 신청해서 서울지방 조달청 방문해서 서류제출했던 기억이 나네요^^



▶ 사업자 범용인증서 신청하기

https://www.signgate.com/certificate/general/gCert.sg